티스토리 뷰

반응형

나쁜 꿈 // 나쁜 꿈 꾸는 이유, 나쁜 꿈 말하면, 나쁜 꿈 대처법, 안 좋은 꿈

나쁜 꿈 흔히 말해서 "악몽", "흉묭"이라고 말하는 안 좋은 꿈은 누구라도 꾸기 싫다. 하지만 나쁜 꿈을 꾸고 나면 하루 종일 기분이 좋지 않거나 무언가 불안감이 엄습하는 경우도 있다.

 

나쁜 꿈이 우리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거나 가까운 미래에 안 좋은 일이 생기는 것을 암시하는 것은 아니다. 꿈에 따라 악몽이 길몽이 되기도 한다.

 

나쁜 꿈(악몽) 꾸는 이유

어려서는 무서운 꿈이라고 하는 것을 가끔 꾼다. 너무 무서워서 잠에서 깨어나 두려운 감정을 느낀 적도 많은데 어른이 되어서도 나쁜 꿈을 꾸는 이유가 무엇일까?

 

꿈은 우리의 심리를 어느 정도 반영한다. 내가 평소에 불안하거나 우울한 상태이면 나쁜 꿈을 꾸게 된다. 마음이 안정되지 않으면 잠자리도 뒤숭숭하다.

 

악몽을 자주 꾸는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특징 중에 불안과 우울 말고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가 있는 사람이 많다고 한다. 이러한 사람들은 거의 매일 밤 악몽을 꾼다고 한다.

 

깊은 잠을 잘 자지 못하는 사람 특히 수면 무호흡 증후군을 가진 사람도 안 좋은 꿈을 자주 꾼다고 한다. 깊은 수면은 육체적, 정신적 건강에 영향을 준다.

 

특정 약물을 복용하는 사람들도 악몽을 자주 꾼다고 한다. 이러한 나쁜 꿈을 자주 꾼다면 만성적인 수면 부족 현상이 생길 수 있다. 적절한 조치가 필요하다.

 

밤에 야식을 먹고 잘 경우에도 악몽을 꾼다고 한다. 야식을 먹고 자면 야식을 소화시키기 위해서 신진대사가 활발해지고 이과정에서 나쁜 꿈을 꾼다고 한다.

 

나쁜 꿈을 꾸는 이유에 대해서 과학적으로 연구한 학자가 있다. 캐나다 몬트리올대학교 심리학과 "안토니오 자드라"교수는 악몽을 꾸는 이유가 무엇인지에 대해 연구했다.

 

가장 큰 이유는 정서네트워크 기능장애라고 한다. 잠을 자는 도중에 깨거나 인간이 수면 중에 하는 기억을 정리하는 것이 제대로 되지 않아서 악몽을 꾼다고 한다.

 

약 2~6% 정도가 밤에 악몽을 꾸게 되는데 남자는 주로 천재지변과 같은 재해나 사고 그리고 내 의지로 어떻게 할 수 없는 일과 관련된 꿈을 꾸고 여자는 인간관계 갈등과 관련된 꿈을 꾼다고 한다.

 

나쁜 꿈 말하면, 나쁜 꿈 대처법

만성적 또는 습관적으로 나쁜 꿈을 꾼다면 심리적인 요소를 포함해서 다른 이유가 있다. 이러한 나쁜 꿈은 우리 하 흔히 말하는 해몽의 관점에서 접근해서는 안 된다.

 

만성적이지 않고 간밤에 나쁜 꿈을 꾸었다면 발 빠르게 대처를 하는 것이 좋다. 일종의 액땜이라고 할까 나쁜 꿈이 나에게 영향을 주기 전에 대처해야 한다.

 

나쁜 꿈을 꾸고 나서 다른 사람에게 말하는 것이 좋다. 나쁜 꿈 말하면 액운이 함께 사라진다고 한다. 흔히 좋은 꿈도 다른 사람에게 말하면 효력이 사라지는 것처럼 나쁜 꿈도 말하면 액운이 소멸된다.

 

나쁜 꿈 대처법 중에서 가장 효과적인 것이 다른 사람에게 말하는 것이고 그다음이 행동이나 말하는 것에 대해서 조심하는 것이다.

 

악몽을 꾸고 나면 오랜 시간 동안 기분이 좋지 않다. 어쩔 때는 밤마다 나쁜 꿈을 꾸기도 하는데 심리적인 요인이 아주 크다. 좋은 생각을 하고 나쁜 꿈을 빨리 잊어버리려고 노력해야 한다.

 

나쁜 꿈을 꾸고 깨어나면 많은 사람들이 공포감이나 안 좋은 기분에 휩싸인다. 이러한 상태를 빨리 벗어나서 마음에 안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잠에서 깨어나면 누워 있지 말고 잠시라도 앉아 있는 것이 좋다. 그리고 조금 안정이 되었을 때 다시 잠을 자려고 시도하는 것이 좋다. 

 

잠이 오지 않는다면 억지로 자지 말고 일어나서 음악을 듣거나 물을 마시는 것이 좋다. 잠을 자려고 누워 있으면 악몽으로 인한 공상만 더 생길 수 있다.

 

그래도 악몽이 자꾸 떠오르면 앉아 있는 곳 주변의 사물을 한번 찬찬히 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 특별한 물건이 있다면 그것에 대한 기억과 생각을 하면 좋다.

 

호흡도 도움이 된다. 마음을 가라 앉게 하는 깊은 호흡을 천천히 하면서 머릿속으로 긴장을 하지 말자. 별일 없다는 말을 되풀이하면 된다.

 

안 좋은 꿈(대표적인 흉몽)

안 좋은 꿈은 내가 꿈에서 깨어난 상태를 보면 정확히 알 수 있다. 깨어나서 너무 생생하고 현실적이면 기분이 좋지 않다면 흉몽일 가능성이 크다.

 

길몽이라고 말하는 것들도 상황에 따라서 나쁜 꿈이 되기도 한다. 안 좋은 꿈은 당사자가 너무 잘 안다. 느낌이 길몽과는 완전히 다르다.

  1. 이빨이 빠지는 꿈이다. 평소에 아픈 이빨이 빠지면 좋은 꿈이지만 그러하지 않으면 흉몽이다.
  2. 신발을 잃어버리는 꿈은 실직이나 이별을 의미한다. 반대로 신발이 새로 생기는 것은 좋은 꿈이다. 천생연분을 만날 수 있다.
  3. 생쌀을 먹는 꿈은 건강에 이상이 생길 수 있는 꿈이다. 평소에도 생쌀을 먹으면 어른들에게 혼난다. 생쌀을 꿈에도 평소에도 먹으면 안 된다.
  4. 돌아가신 조상이 슬픈 모습으로 나타날 때는 나쁜 꿈이다.
  5. 머리카락이 길어지는 것은 근심거리가 생기는 것을 의미한다.
  6. 손톱이 깨지거나 갈라지는 꿈은 재물의 손실이 발생하는 것을 의미한다.
  7. 내가 좋아하는 물건을 잃어버리는 꿈도 재물의 손실이 발생하는 의미를 가진다.
  8. 다른 사람과 싸움을 하는데 지는 꿈.
  9. 물속 깊이 가라앉는 꿈.
  10. 옷을 하나도 입지 않고 돌아다니는 꿈.
  11. 머리를 깎거나 수염이나 눈썹을 정리하는 꿈.
  12. 집이 흔들리거나 가구가 흔들리는 꿈.
  13. 누군가에게 쫓기는 꿈.
  14. 화상을 입어서 아픈 꿈.
  15. 차가 고장이 나서 움직이지 않은 꿈.

흉몽으로 자주 거론되는 것이 이빨 빠지는 꿈이다. 대부분이 죽음과 연관이 되거나 현재 심리상태가 좋지 않은 것을 의미하는 꿈입니다.

 

신발을 잃어버리면 믿었던 사람으로부터 배신을 당하거나 구설수로 고생한다. 한 짝만 잃어버리면 앞으로 불운이 닥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손톱이 갈라지면 사고를 당하거나 입원을 할 일이 생긴다. 또한 집안에 좋지 않은 일들이 연이어 발생하기 때문에 우울한 날이 될 것이다.

 

차가 고장이 나면 지금 내가 하고 있는 일에 경쟁자가 발생해서 어려운 상황이 된다. 타이어가 펑크 난다면 배우자와 갈등을 하게 된다.

 

화상을 입는 꿈은 길몽과 흉몽이 교차한다. 불길한 징조이기도 하지만 어려움을 극복하고 문제가 해결되기도 하는 꿈입니다. 

 

옷을 하나도 걸치지 않은다는 것은 내가 가지고 있던 지위나 자리가 위험하다는 것을 뜻한다. 직장인이면 회사에서 해고되기도 한다.

 

대표적인 흉몽을 보면 대부분 느낌상 좋지 않는 것들이다. 아프거나, 고장 나거나, 싸우거나, 깨지거나 하는 꿈들이다. 현실에서도 힘든 것을 꿈으로 꾸면 대부분 안 좋은 꿈이다.

 

액땜하는 방법

나쁜꿈처럼 살면서 안 좋은 일을 당하게 되거나 상갓집 같은 곳을 다녀와서는 나쁜 기운을 막아주는 행동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에 하나이다. 보통 액땜이라고 하는데 민간에서 전래되어 내려오는 방법을 소개한다.

 

소금을 뿌린다, 장사를 하는 사람이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다. 그날 일진이 좋지 않거나 재수없는 일이 생기면 소금을 뿌린다. 일터나 집 문 앞에 소금을 뿌리는 것으로 액땜을 할 수 있다. 특히 상갓집에 다녀와서는 집 앞에서 소금을 뿌리는 것이 좋다.

 

귀가할 때 평소와 다른 코스로 집으로 간다. 재수 없는 일이 생겼다면 집안으로 그러한 기운을 끌어들이지 않는 것이 좋다. 상갓집을 다녀와서도 집으로 바로 가지 않고 다른 곳에 들렸다가 가는 것이 좋다. 특히 사람이 많은 시장이나 마트 같은 곳에서 무언가를 하나 사서 집으로 가는 것도 액땜의 방법이다.

 

번쩍이고 요란한 악세사리를 착용한다. 운이라는 것은 아주 가벼워서 우리 주변을 날아다닌다고 한다. 내가 화려한 액세서리를 하면 거기에 운이 내려앉는다고 하니 안 좋은 일이 연속 발생하면 목걸이와 팔찌 등 번쩍이는 장신구를 하고 다니자.

 

심리적 학적인 방법을 사용한다. 나쁜 꿈을 꾸고 나면 무척 찜찜하다. 그 마음이 오랫동안 나를 괴롭히는 원인이 될 수 있다. 그래서 꿈 내용을 글로 적은 다음에 이를 심리적으로 분석하고 정리하면 도움이 된다. 과학적 액땜이라고 할 수 있다.

 

고춧가루를 이용하는 방법, 다소 미신적인 요소를 가지고 있지만 우리 조상들이 사용하던 방법이다. 나쁜 꿈을 꾸고난 다음날 주머니에 고춧가루를 넣은 비닐봉지를 가지고 다니다가 집에 들어올 때 버리고 오는 방법이다.

 

콩이나 팥을 가지고 다닌다. 붉은 팥은 예로부터 귀신을 쫓는 데 사용했다. 이러한 붉은팥을 주머니나 가방에 넣어 다니는 것도 액땜 중에 하나이다.

 

그릇이나 접시를 깨는 것도 방법중에 하나이다. 액운을 물리치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진 도자기 그릇이나 접시를 악몽을 꾼 다음날 깨는 것도 액땜 중 하나이다.

 

이동을 한다. 지금까지 내가 머물고 있는 곳에서 조금 떨어진 곳으로 움직이는 것을 말한다. 이사를 가는 것이 아니고 여행을 떠나는 것이다. 아니면 대중교통을 이용해서 조금 멀리 다녀오는 것도 좋다.

 

2022.04.13 - [분류 전체보기] - 물에 빠지는 꿈, 물에 잠기는 꿈, 물에서 노는 꿈, 물에 떠내려가는 꿈

 

물에 빠지는 꿈, 물에 잠기는 꿈, 물에서 노는 꿈, 물에 떠내려가는 꿈

물에 빠지는 꿈, 물에 잠기는 꿈, 물에서 노는 꿈, 물에 떠내려가는 꿈 물 꿈은 대부분 길몽이다. 물이 상징하는 것은 재물일 경우가 많다. 그래서 재물이 생기거나 반대로 재물이 빠져나가는 경

woonmanddang.tistory.com

2022.04.13 - [분류 전체보기] - 뱀꿈 // 뱀이 나오는 꿈, 뱀과 싸우는 꿈, 뱀에 물리는 꿈, 뱀을 죽이는 꿈, 꿈에 뱀이 보이면

 

뱀꿈 // 뱀이 나오는 꿈, 뱀과 싸우는 꿈, 뱀에 물리는 꿈, 뱀을 죽이는꿈, 꿈에 뱀이 보이면

뱀꿈 // 뱀이 나오는 꿈, 뱀과 싸우는 꿈, 뱀에 물리는 꿈, 뱀을 죽이는 꿈, 꿈에 뱀이 보이면 간밤 꿈에 뱀이 보이면 좋아해야 할까? 사람들이 의외로 많이 꾸는 꿈 중에 하나가 뱀꿈이다. 뱀이 나

woonmanddang.tistory.com

2022.04.10 - [분류 전체보기] - 길몽, 좋은 꿈 // 종류, 유효기간, 말하면(발설)

 

길몽, 좋은 꿈 // 종류, 유효기간, 말하면(발설)

길몽, 좋은 꿈 // 종류, 유효기간, 말하면(발설) 간밤에 아주 기분 좋은 꿈을 꾸었는데 알고 보니 길몽이다. 좋은 일이 생길 것 같기도 하고 다른 사람에게 말하면 꿈의 효력이 사라진다고 하는데

woonmanddang.tistory.com

2022.06.22 - [분류 전체보기] - 새끼 고양이꿈, 검은 고양이꿈, 하얀 고양이꿈, 고양이꿈 해석

 

새끼 고양이꿈, 검은 고양이꿈, 하얀 고양이꿈, 고양이꿈 해석

새끼 고양이꿈, 검은 고양이꿈, 하얀 고양이꿈, 고양이꿈 해석 모두 꿈 해몽이나 해석이 그러하듯, 단순하게 고양이꿈을 꾼 것 가지고 길몽, 흉몽을 구분할 수 없다. 꿈 해석은 키워드보다 더 중

woonmanddang.tistory.com

 

2022.07.02 - [분류 전체보기] - 똥꿈 // 똥꿈 종류, 똥꿈 효력, 똥꿈 유효기간, 똥꿈 색깔, 똥 싸는 꿈

 

똥꿈 // 똥꿈 종류, 똥꿈 효력, 똥꿈 유효기간, 똥꿈 색깔, 똥 싸는 꿈

똥꿈 // 똥꿈 종류, 똥꿈 효력, 똥꿈 유효기간, 똥꿈 색깔, 똥 싸는 꿈 똥꿈은 대표적인 길몽이다. 특히 재물과 관련되어서 사람들이 똥꿈을 꾸고 나면 은근히 기대하는 것이 생기기도 한다. 똥꿈

woonmanddang.tistory.com

2022.06.04 - [분류 전체보기] - 이빨 빠지는 꿈, 이빨 깨지는 꿈, 이빨 흔들리는 꿈, 이빨 뽑는(빼는) 꿈

 

이빨 빠지는 꿈, 이빨 깨지는 꿈, 이빨 흔들리는 꿈, 이빨 뽑는(빼는) 꿈

이빨 빠지는 꿈, 이빨 깨지는 꿈, 이빨 흔들리는 꿈, 이빨 뽑는(빼는) 꿈 이빨 빠지는 꿈은 보통 나쁜 꿈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상황에 따라서 길몽이 되기도 한다. 모든 꿈해몽이 그러하듯 특

woonmanddang.tistory.com

2022.06.23 - [분류 전체보기] - 호랑이 꿈 // 호랑이가 달려드는 꿈, 호랑이 보는 꿈, 호랑이에게 물리는꿈

 

호랑이 꿈 // 호랑이가 달려드는 꿈, 호랑이 보는 꿈, 호랑이에게 물리는꿈

호랑이 꿈 // 호랑이가 달려드는 꿈, 호랑이 보는 꿈, 호랑이에게 물리는 꿈 간밤에 꾼 꿈이 길몽인지 흉몽인지 궁금할 때가 많다. 그때 가장 많이 해보는 것이 검색이다. 꿈은 때론 한 편의 영화

woonmanddang.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