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10간, 12지, 60 갑자 // 자축인묘, 갑을병정, 갑자 을축 병인 정묘

그 뜻은 정확하게 몰라도 10간, 12지, 60 갑자는 우리 생활에 깊숙하게 관여를 하고 있다. 몇 년도에 태어났다는 것보다는 무슨 띠라고 말하는 게 익숙하다.

 

12지_자축인묘진사오미신유술해

12지는 열두 동물을 말한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띠"에 해당하는 동물이다. 12지 순서는 옥황상제가 12 동물에게 천문에 도착하는 순서대로 동물의 순위를 정한다고 공포했다고 한다.

 

12 동물 중 소가 제일 먼저 도착하고 자신의 뒤에 다른 누가 없는지 확인하는 과정에서 소꼬리에 올라탄 쥐가 뛰어내리면서 쥐가 제일 먼저 도착했다고 합니다.

 

12지 순서는 자(쥐), 축(소), 인(호랑이), 묘(토끼), 진(뱀), 사(뱀), 오(말), 미(양), 신(원숭이), 유(닭), 술(개), 해(돼지)이다. 12지는 시간을 표시하는 단위로 사용해 오기도 했다.

 

우리가 흔히 사주라고 말할 때 마지막 태어난 시는 12지 순서대로 시간이 정해진다. 24시간을 2시간 단위로 표시하는데 자시는 23시(밤 11시)부터 시작한다.

  1. 자(子) : , 23시 ~ 01시 , 양의 기운을 가지고 오행 수(水)에 해당한다.
  2. 축(丑) : , 01시 ~ 03시, 음의 기운을 가지고 오행 토(土)에 해당한다.
  3. 인(寅) : 호랑이(범) , 03시 ~ 05시, 양의 기운을 가지고 오행 목(木)에 해당한다.
  4. 묘(卯) : 토끼, 05시 ~ 07시, 음의 기운을 가지고 오행 목(木)에 해당한다.
  5. 진(辰) : , 07시 ~ 09시, 양의 기운을 가지고 오행 토(土)에 해당한다.
  6. 사(巳) : , 09시 ~ 11시, 음의 기운을 가지고 오행 화(火)에 해당한다.
  7. 오(午) : , 11시 ~ 13시, 양의 기운을 가지고 오행 화(火)에 해당한다.
  8. 미(未) : , 13시 ~ 15시, 음의 기운을 가지고 오행 토(土)에 해당한다.
  9. 신(申) : 원숭이(잔나비), 15시 ~ 17시, 양의 기운을 가지고 오행 금(金)에 해당한다.
  10. 유(酉) : , 17시 ~ 19시, 음의 기운을 가지고 오행 금(金)에 해당한다.
  11. 술(戌) : , 19시 ~ 21시, 양의 기운을 가지고 오행 토(土)에 해당한다.
  12. 해(亥) : 돼지, 21시 ~ 23시, 음의 기운을 가지고 오행 수(水)에 해당한다.

12 동물은 십이지신상이라고 부르면서 고유의 상이 있다. 그림이나 조각 같은 다양한 형태로 지금까지 전해져 오고 있는데 우리나라와 중국이 12지에 대해서 각별하게 생각한다.

 

중국에서 최초로 사용되었다는 기록이 있다. 중국 상형문자인 갑골문자에 지지가 처음 등장하고 한나라때 일반적으로 사용되었다고 한다.

 

우리나라에서 본격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신라시대부터이다. 신라 묘지를 보면 묘지 둘레에 12지를 사용한 흔적이 있다.

 

12지는 아시아 각국에서 사용하는데 나라마다 조금 다른 동물이 등장하기도 한다. 고양이도 십이지 후보였으나 쥐 때문에 채택되지 못해 쥐를 원수로 생각한다는 설화도 있다.

 

12지는 방향을 나타내기도 한다. (북쪽), 축(동동 북쪽), (동북동쪽), (동쪽), (동남동쪽),(남남동쪽), (남쪽), (남남서쪽), (서남서쪽), (서쪽), (서북서쪽), 해(북북서 쪽)이다.

 

12지는 서로 잘 어울리는 동물이 있다. 보통 궁합이 잘 맞는다고 하는데 12지 삼합은 (쥐, 용, 원숭이), (소, 뱀, 닭), (범, 말, 개), (토끼, 양, 돼지)이다.

 

잘 안 맞는 궁합도 있다. 쥐와 양, 소와 말, 호랑이와 닭, 토끼와 원숭이, 용과 돼지, 뱀과 개는 원진 관계를 형성하기 때문에 가능한 같이 있으면 안 된다.

 

10간_ 갑을병정 무기 경신 임계

10간도 중국에서 처음 사용하기 시작했고 주로 순서를 나타내는 데 사용한다. 천간이라고 말하고 음양오행에서는 방위를 표시하기도 한다.

 

갑(甲), 을(乙), 병(丙), 정(丁), 무(戊), 기(己), 경(庚), 신(辛), 임(壬), 계(癸) 순이다. 우리가 흔히 "갑질"한다고 말한 때 갑을관계를 표현할 때 사용하는 것이 10간이다.

 

10간의 속성에는 순서와 방위 이외에 색깔도 있다. 청색(갑, 을), 빨강(병, 정), 황색(무, 기), 흰색(경, 신), 검은색(임, 계)의 다섯 가지 색이다.

  • 갑, 을 : 오행은 나무(木), 동쪽에 해당되며 갑(양), 을(음)이다.
  • 병, 정 : 오행은 불(火), 남쪽에 해당되며 병(양), 정(음)이다.
  • 무, 기 : 오행은 흙(土), 중앙에 해당되며 무(양), 기(음)이다.
  • 경, 신 :  오행은 금(金), 서쪽에 해당되며 경(양), 신(음)이다.
  • 임, 계 : 오행은 물(水),, 북쪽에 해당되면 임(양), 계(음)이다.

2022년은 임인년이다. 임(壬)은 검은색에 해당하기 때문에 올해를 검은 호랑이에 해당하는 해라고 하는 것이다. 2023년도 검은색에 해당하는 계(癸)에 해당해서 검은 토끼띠에 해당합니다.

 

10간을 아직까지 사용하는 나라는 우리나라와 중국 그리고 베트남에서 사용하고 있다. 일본에서는 법전이나 계약서를 작성하는 데에 일부 사용하고 있다.

 

60 갑자_갑자 을축 병인 정묘

역사책을 보면 병자호란. 임진왜란 이런 말이 있다. 병자와 임진은 호란과 왜란이 일어난 연도이다. 우리나라에서 60 갑자를 연도에 사용한 것은 세종대왕 때부터이다.

 

위에서 설명한 10 간과 12지를 순서대로 조합해서 만드는 것이 60 갑자이다. 지금까지도 연도를 표시할 때 사용한다. 내년은 임인년이다. 임인이 60 갑자 39번째이다.

 

10 간과 12지를 순서대로 조합해서 60개의 조합을 만든다. 그래서 60 갑자라고 말하는 것이고 우리가 흔히 환갑이라고 말하는 생일은 60년 만에 돌아오는 자신이 태어난 갑자를 말한다.

 

갑자, 을축, 병인, 정묘, 무진, 기사, 경오, 신미, 임신, 계유, 갑술, 을해, 병자, 정축, 무인, 기묘, 경진, 신사, 임오, 계미, 갑신, 을유, 병술, 정해, 무자, 기축, 경인, 신묘, 임진, 계사, 갑오, 을미, 병신, 정유, 무술, 기해, 경자, 신축, 임인, 계묘, 갑진, 을사, 병오, 정미, 무신, 기유, 경술, 신해, 임자, 계축, 갑인, 을묘, 병진, 정사, 무오, 기미, 경신, 신유, 임술, 계해 

 

10간, 12지, 60 갑자는 각각 의미를 가지고 존재하지만 서로 결합하면서 새로운 의미를 만들기도 한다. 가장 기본적인 것은 순서를 표시하는 것이다.

 

중국에서 전래된 10간, 12지, 60 갑자는 우리나라를 포함해서 동아시아 전체에서 과거에 보편적으로 사용했고 지금도 일부 남아 있다.

 

매년 해가 바뀔 때마다 등장하는 것이 60갑 자이다. 자신이 태어난 해에 해당하는 60 갑자는 잘 몰라도 올해는 무슨 띠에 해당하는지는 알고 있을 정도로 우리 생활 깊숙이 영향을 주고 있다.

 

60 갑자와 관련된 단어가 "갑자기"이다. 이건 어디서 갑자기 생긴 거야 처럼 눈에 보이지 않다가 나타난 것을 말할 때 갑자기라고 말한다.

 

갑자는 60갑자 처음을 말한다. 갑자기는 이처럼 없다가 처음 생기는 것에 사용한 것이다. 세상의 시작이 갑자부터 시작하는 것이다. 

 

60 갑자는 각 일주에 해당하는 성격이 있다. 보통 사주학에서 많이 다루는 것이다. 갑자의 경우는 성격이 낙천적이고 이해타산이 빠르지만 끈기가 부족해서 시작한 일을 마무리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을축, 내성적이고 근면 성실하다. 성격이 온순하고 소심하다는 평을 듣는다. 사람들과 잘 어울리고 자존심이 강하면 자상한 면모를 가지고 있다.

 

병인, 언변이 뛰어나고 참을성이 부족하다. 다른 사람을 잘 챙기며 감성과 지성을 겸비했다. 솔직하고 강인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

 

정묘, 아주 쾌활해서 사람들 사이에 인기가 많다. 머리 회전도 좋아서 공부를 잘하는 편이지만 남에게 지고는 못 산다. 다정다감하고 인정이 많다.

 

무진, 무던하고 끈기 있게 행동하면 사람들과 잘 지낸다. 나서기 좋아하고 자신을 드러내는 것을 즐겨한다. 비교적 과묵해서 꼭 필요한 말 아니면 잘 안 한다.

 

우리 역사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조선시대는 육십갑자를 기년법으로 사용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임진왜란은 임진년에 일어난 왜란이 되는 것이다.

 

이러한 기년법은 대한제국(고종)이 선포되고서 공식적으로 사라지지만 일제강점기와 해방 이후에도 민간에서는 계속해서 사용되었다.

 

우리나라에서 서양식 달력이 널리 펴지기 시작한 것은 해방 이후이다. 선거나 연초에 선물용으로 많이 뿌려지면서 지금의 달력을 사용하게 된 것이다.

 

현대에 와서 60 갑자는 실생활에 거의 사용되지 않는다. 매년 새로운 해가 되면 무슨 해라고 말하지만 기억하는 사람은 별로 없다.

 

단지 사주를 볼 때 아주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는 것이다. 내가 속한 갑자에 따라서 사주가 달라진다. 역술을 연구하거나 종사하는 사람만이 긴요하게 사용하고 있는 것이다.

 

2021.12.17 - [분류 전체보기] - 동지_ 새해와 띠 기준, 설날,입춘

 

동지_ 새해와 띠 기준, 설날,입춘

동지_새해와 띠 기준, 설날, 입춘 보통 동지 하면 떠오르는 게 팥죽이다. 동짓날 먹는 팥죽을 동지 팥죽이라고 하는데 예로부터 나쁜 기운을 물리치는 의미였다. 지금은 단순하게 팥죽을 먹는 것

woonmanddang.tistory.com

2021.12.08 - [분류 전체보기] - 2022년 띠, 임인년, 2022년 삼재 띠, 띠 순서

 

2022년 띠, 임인년, 2022년 삼재 띠, 띠 순서

2022년 띠, 임인년, 2022년 삼재 띠 2022년은 임인년 호랑이 띠에 해당하는 해이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12 간지 세 번째에 해당하는 호랑이띠와 10간, 9번째에 해당하는 임(壬)이 합쳐져 육십갑자 39

woonmanddang.tistory.com

2022.06.29 - [분류 전체보기] - 손 없는 날 // 손없는 날 유래, 손없는 날 이사, 손없는 날 밥솥, 손없는날 달력

 

손 없는 날 // 손없는 날 유래, 손없는 날 이사, 손없는 날 밥솥, 손없는날 달력

손 없는 날 // 손 없는 날 유래, 손 없는 날 이사, 손 없는 날 밥솥, 손 없는 날 달력 기쁘고 좋은 일은 보통 날을 잡아서 한다. 날을 잡다는 것을 "택일"이라고 한다. 결혼을 하거나 이사를 하는 경

woonmanddang.tistory.com

2022.06.25 - [분류 전체보기] - 길몽, 좋은 꿈 // 종류, 유효기간, 말하면(발설)

 

길몽, 좋은 꿈 // 종류, 유효기간, 말하면(발설)

길몽, 좋은 꿈 // 종류, 유효기간, 말하면(발설) 간밤에 아주 기분 좋은 꿈을 꾸었는데 알고 보니 길몽이다. 좋은 일이 생길 것 같기도 하고 다른 사람에게 말하면 꿈의 효력이 사라진다고 하는데

woonmanddang.tistory.com

2022.06.24 - [분류 전체보기] - 풍수인테리어,침실위치 와 가구 배치

 

풍수인테리어,침실위치 와 가구 배치

풍수 인테리어, 침실 위치와 가구 배치 풍수지루하면 떠오르는 것이 조상 산소자리인데 사실 요즘은 풍수는 생활풍수가 대부분이다. 풍수를 미신 같은 것으로 생각할 수 있으나 현대적 개념으

woonmanddang.tistory.com

2022.06.12 - [분류 전체보기] - 부자 되는 꿈_똥꿈,불꿈,대통령을 만나는 꿈

 

부자 되는 꿈_똥꿈,불꿈,대통령을 만나는 꿈

부자 되는 꿈_똥꿈, 불 꿈, 대통령을 만나는 꿈 지난밤에 꾼 꿈은 대부분 기억하지 못하는데 특정 꿈은 아주 또렷하게 기억에 남는 경우가 있다. 좋은 꿈인지 나쁜 꿈인지 괜스레 인터넷으로 꿈

woonmanddang.tistory.com

2022.03.29 - [분류 전체보기] - MBTI 궁합_MBTI 연애 궁합,친구 궁합,서로 상극

 

MBTI 궁합_MBTI 연애 궁합,친구 궁합,서로 상극

MBTI 궁합_MBTI연애 궁합, 친구 궁합, 서로 상극 궁합을 볼 때 사주팔자로만 보는 것은 아니다. 아주 다양한 방법으로 서로 잘 맞는지 궁합을 본다. 대표적인 것이 띠궁합, 별자리 궁합, 혈액형 궁합

woonmanddang.tistory.com

2022.03.28 - [분류 전체보기] - MBTI 종류,특징 _ 16개 유형별 특징

 

MBTI 종류,특징 _ 16개 유형별 특징

MBTI 종류, 특징 _ 16개 유형별 특징 성격유형을 검사하는 MBTI가 요즘 인기가 있다. 예전에는 혈액형으로 성격을 구분하기도 했는데 지금은 MBTI에 따라서 구분하고 심지어 궁합도 보고 입사 면접에

woonmanddang.tistory.com

댓글